라인
왼쪽
오른쪽
HOME 뉴스 식품&건강
4060세대 김치 트렌드, "마트에서 사 먹는다"
라이벌뉴스 | 승인 2023.04.21 10:29

4060세대가 즐겨 찾는 김치는?

임팩트피플스가 4060 세대, 일명 신중년 394명의 김치 구매 트렌드를 조사했다. 먼저 구매 횟수에 대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6.1%가 ‘구매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항상 구매해서 이용한다’라고 밝힌 응답자도 31.2%에 달했다. 반면에 ‘구매하지 않고 직접 담근다’는 응답자는 8.1%에 불과했고, 또 ‘가족과 지인이 담근 김치를 먹는다’는 응답자는 4.6%를 차지했다.

응답자자에게 ‘김치를 사먹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실시한 조사에서 46.5%가 ‘신선한 김치를 먹을 수 있어서’라고 응답했고, 뒤이어 ‘김장하는 것보다 저렴해서’ 34.9%, ‘브랜드마다 골라먹을 수 있어서’ 28.5%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한 김치의 종류(복수응답)에 대한 질문에는 포기김치 84%, 총각김치 29.1%, 썰은김치 25.6%, 열무김치 20.6%, 파김치 16.3%, 갓김치 14% 등으로 나타났다.

김치를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59.3%가 ‘주재료의 국내산 여부’를 고려했고, 가격은 39.8%로 나타났다. 또 제조사를 고려하는 응답자도 35.8%에 달했고, 맛은 35.2%, 브랜드 34.6%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 포장김치의 중량은 10kg(31.4%), 3kg(26.5%), 5kg(25%) 순으로 나타났고, 포장김치의 구매 적정 가격대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1kg당 7,000원 이상 1만원 미만(32.6%)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또 신중년이 주로 이용하는 김치 구매처 대형마트(43%)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를 구매한 4060에게 지속적으로 구매를 희망하는 포장김치 브랜드에 대한 조사에서는 ‘종가집’ 49.1%, ‘비비고' 12.5%, '풀무원' 8.1%, 순으로 나타났다.

라이벌뉴스  webmaster@rivalnews.co.kr

<저작권자 © 라이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벌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라이벌뉴스  |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92길 32  |  대표전화 : 02)353-9918
등록번호 : 서울, 아03921   |  등록일 : 2015.10.05   |  발행일 : 2016. 01. 03  |  발행 및 편집인: 장계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계영
Copyright © 2023 라이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