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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전년 동기대비 48.7% 증가
장계영 기자 | 승인 2023.09.11 17:15

매년 건강식품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019년 4조 8,936억 원, 2020년 5조 1,750억 원 , 2021년 5조 6,902억 원 , 2022년 6조 1,429억 원 에 이른다.(‘2022 건강기능식품 구매지표 조사’,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사진>대형마트 건강식품 진열대

이렇듯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건강식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무료체험 조건 계약 등 관련 피해도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참고로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 심사를 통해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건강보조식품은 건강증진 효과를 표방하며 판매되는 일반 가공식품으로 ‘식품위생법’ 및 ‘축산물위생관리법’ 등에 의해 관리되며 기능성에 대한 심사를 받지 않고 있다.

건강기능식품과 보조식품은 판매업체의 청약철회 거부 등 ‘계약 관련’한 불만‧피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2020년 1월부터 2023년 6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건강식품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39건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20’20년 209건, 2021년 211건, 2022년 348건, 2023년 6월) 171건(전년 동기 115건 대비 48.7% 상승)에 이른다. 신청이유로는 청약철회 거부 등 ‘계약 관련’이 577건(61.5%)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품질’ 173건(18.4%), ‘안전’ 69건(7.3%), ‘표시·광고’ 62건(6.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특히 무료체험 조건으로 구입한 경우에 ‘계약 관련’ 불만‧피해 발생율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식품으로 접수된 사건(939건) 중 ‘무료체험’ 관련 소비자피해 121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 관련 피해가 95건(78.5%)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는데 이는 ‘무료체험 미포함’ 조건의 계약 관련 피해보다 19.6%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피해사례로는 소비자가 건강식품 무료체험분을 섭취한 후 계약취소를 요구하면 “무료체험 기한이 지났다”, “무료체험분 비용을 청구하겠다” 등의 이유를 들며 취소를 거부하거나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 등이 있었다.

또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무료체험’ 등 기만 상술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료체험’ 관련 121건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 고령층의 피해가 62건(51.2%)으로 절반 이상이었고, 이는 ‘무료체험 미포함’ 계약의 경우(195건, 24.3%)보다 26.9%p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60대 이상 소비자들이 무료체험 후 효과가 없으면 100% 환불해주겠다는 사업자의 설명 등에 현혹되어 제품을 구입하면서 피해를 많이 입는 것으로 보인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건강식품 중 다이어트식품의 ‘효능·효과 미흡’ 불만‧피해 발생율이 높았다. 건강식품(939건)의 세부 품목인 다이어트식품의 경우, 접수된 215건의 절반에 가까운 106건(49.3%)이 ‘효능·효과 미흡’에 대한 피해로 확인됐다. 반면 나머지 일반건강식품은 724건 중 ‘효능·효과 미흡’ 사례가 125건(17.3%)으로 나타나 같은 유형 피해 기준으로 다이어트식품이 일반건강식품보다 32.0%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식품’은 40대 이하, ‘일반건강식품’은 50대 이상에서 피해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이 확인된 922명의 신청 건을 분석해보니 40대가 226건(24.5%)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50대 200건(21.7%), 30대 174건(18.9%) 순이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품목별로 살펴보면 다이어트식품 관련 피해는 40대 이하가 134건(63.2%), 일반건강식품은 50대 이상이 379건(53.4%)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건강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무료체험 등 상술에 현혹되지 말고 계약내용을 꼼꼼히 확인할 것, ▲판매업체가 신뢰할만한 곳인지 충분히 살펴볼 것, ▲단순 변심 등으로 구매 의사가 없을 경우는 기한 내 청약철회를 반드시 요청할 것, ▲판매자의 제품 효능·효과 설명 등을 지나치게 맹신하지 말 것 등을 당부했다.

또한, 건강식품을 통신판매(온라인쇼핑, TV홈쇼핑 등)를 통해 구입한 경우는 7일, 전화나 상설매장 외의 장소에서 영업사원의 권유로 구입한 경우는 14일 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하지만, 상설매장을 직접 방문해 구입했다면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계영 기자  rival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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