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HOME 라이벌
아웃도어 재킷, 방수(내수)성 등 핵심 기능 제품 간 차이 있어
장계영 기자 | 승인 2023.11.14 17:49

<사진>위 왼쪽부터: 네파 남성에코고어텍스팩라이트플러스방수자켓,노스페이스 M’S SUPER VENT JACKET, 밀레 판테온GTX팩라이트플러스자켓, 블랙야크 M선라이트AWC자켓#1

아래 왼쪽부터: 아이더 코어PAC알파팩라이트방수자켓, 컬럼비아 남성마자마트레일쉘자켓, 케이투 ALP고어팩라이트자켓, 코오롱스포츠 남성고어텍스팩라이트자켓 / 한국소비자원 제공

자연을 찾아 등산이나 캠핑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아웃도어 의류의 판매도 증가하는 추세다. 2022년 국내 톱 10 아웃도어브랜드의 총 매출을 추정하면 약 3조 9천억 원에 달하는데, 이는 동기간과 비교해 15% 이상 증가한 실적이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아웃도어 재킷 8개 제품을 시험, 평가했다. 그 결과 제품에 따라 비를 막아주는 내수성, 내부의 수증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투습성 등 주요 기능성에 차이가 있었다. 세탁이나 착용에 따른 색상변화 정도 및 안전성, 표시사항 등에는 이상이 없었고, 제품 자체 또는 포장지의 원료로 재생 소재를 사용한 친환경 제품도 있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비나 눈이 재킷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성능인 내수성 시험에서는 원단 부위에 있어 모두 ‘우수’ 또는 ‘양호’했으나, 노스페이스 ‘M’S SUPER VENT JACKET’, 블랙야크 ‘M선라이트AWC자켓#1‘ 제품은 봉제 부위의 내수성이 원단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해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또 내부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정도인 투습성 시험에서는 노스페이스 ‘M’S SUPER VENT JACKET’ 제품의 투습성이 ‘우수’하여 착용 시 상대적으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파 ‘남성에코고어텍스팩라이트플러스방수자켓‘, 밀레 ‘판테온GTX팩라이트플러스자켓‘, 아이더 ‘코어PAC알파팩라이트방수자켓‘, 컬럼비아 ‘남성마자마트레일쉘자켓‘, 케이투 ‘ALP고어팩라이트자켓‘, 코오롱스포츠 ‘남성고어텍스팩라이트자켓‘ 6개 제품은 ‘양호‘ 수준이었으며, 블랙야크 ‘M선라이트AWC자켓#1‘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물이 표면에서 스며들지 않도록 튕겨내는 정도인 발수성은 주로 등산이나 트래킹 시 착용하는 아웃도어 재킷의 주요 기능성 중 하나인데, 이번 시험 결과, 세탁 전 새 제품 상태에서는 시험대상 모든 제품의 발수성이 우수로 평가되는 5급이었으나 블랙야크 ‘M선라이트AWC자켓#1‘ 제품은 7회 세탁 후 2급으로 낮아져 상대적으로 기능 저하가 있었다.

아웃도어 재킷이 반복 세탁 후에도 기능성을 잘 유지하는지 조사에서는 밀레 ‘판테온GTX팩라이트플러스자켓‘, 아이더 ‘코어PAC알파팩라이트방수자켓‘, 케이투 ‘ALP고어팩라이트자켓‘, 코오롱스포츠 ‘남성고어텍스팩라이트자켓‘ 4개 제품은 세탁(7회) 후에도 비를 막아주는 내수성과 표면에서 물을 튕겨내는 발수성을 잘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당기는 힘에 의해 찢어지지 않는 정도인 인열강도는 블랙야크 ‘M선라이트AWC자켓#1‘, 코오롱스포츠 ‘남성고어텍스팩라이트자켓‘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복 사용에 따른 지퍼의 이상유무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KS G 3102)을 충족했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또 땀이나 햇빛 등에 의한 색상변화와 세탁에 의한 오염, 수축 등 사용성은 모든 제품이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권장품질기준 이상이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유기주석화합물, pH를 확인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일부 제품은 제품 또는 포장지에 환경 보호 및 자원 재활용을 위한 재생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네파 ‘남성에코고어텍스팩라이트플러스방수자켓‘, 블랙야크 ‘M선라이트AWC자켓#1‘은 제품과 포장지에 재생 소재를 사용했고, 케이투 ‘ALP고어팩라이트자켓‘과 코오롱스포츠 ‘남성고어텍스팩라이트자켓‘은 포장지에 재생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편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 블랙야크 ‘M선라이트AWC자켓#1’ 제품의 경우 299,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이어 컬럼비아 ‘마자마트레일쉘자켓’(329,000원), 노스페이스 ‘M’S SUPER VENT JACKET’(349,000원) 순으로 저렴했으며, 밀레 ‘판테온GTX팩라이트플러스자켓’ 제품이 489,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장계영 기자  rivalnews@naver.com

<저작권자 © 라이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계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라이벌뉴스  |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92길 32  |  대표전화 : 02)353-9918
등록번호 : 서울, 아03921   |  등록일 : 2015.10.05   |  발행일 : 2016. 01. 03  |  발행 및 편집인: 장계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계영
Copyright © 2023 라이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